아이의 성격별 놀이법

 

 

 

 

 

 

 ‘평화주의자 형’ 아이
느긋하고 착해서 흔히들 순둥이라고 부르는 아이들이 바로 평화주의자형 아이 들이다. 이들은 좀처럼 화를 내지 않지만, 말없이 고집을 부리며 꾸 물대거나 시무룩해하는 등 분노를 수동적으로 표현한다.
적극성을 키우는 운동을 시키자. 적극성과 활동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자. 놀이터에서 매일 놀게 한다거나 태권도처럼 경쟁하지 않고도 자신감을 키워주 는 운동을 하자. 또래 친구들과 놀거나 운동을 하다 보면 사교성 및 적극성도 키울 수 있다.
자연 관찰 일지도 쓰게 해보자. 이 아이들은 자연에 대한 친화력이 높고 자연 속 에서 안정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보스형’ 아이
보스형 아이들은 리더십이 있고 지휘나 명령을 잘해서 어디에서나 대장 노릇을 맡는다. 이런 아이들은 어떤 자리에 가더라도 그 자리에서 누가 힘을 쥐고 있는지를 빨리 알아차리고, 자신의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만든다. 학교에서도 어떤 일이 있으면 앞장서서 일을 도맡아 한다.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을 시켜라 축구나 농구와 같이 여럿이 즐기는 운동 경기를 통해 스포츠 정신을 만들자. 이때 자신이 대장이 되지 못하거나 자기 팀이 이기지 못하더라도 정정당당하게 경기하는 정신을 배운다.

마음을 가라앉히는 놀이를 시키자. 공격적인 보스형 아이에게는 목욕, 상 상놀이, 책 읽기 등 마음을 가라앉히는 놀이가 좋다.

 

뭔가를 돌보게 해보자, 애완동물 돌보기나 화초 가꾸기처럼 돌볼 수 있는 대상이 있는 활동을 시킨다. 이때 중간에 그만두지 않도록 아이를 주의 깊게 살피자. 아이가 끝까지 성실하게 잘 돌봤을 때는 칭찬과 함께 적절한 보상을 한다.

 

 

 

 

 

 ‘모험가형’ 아이
대체로 외향적이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 친구들 사이에서 ‘이야기 꾼’, ‘수다쟁이’로 불린다. 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아 하루가 짧은 모험가 형 아이들은 놀다 지쳐 집에 돌아와도 재미난 것을 발견하면 힘이 넘친다.

이런 아이들은 집중력과 차분함을 키워주자. 분해하고 조립하는 장난감 가지고 놀기, 서로 다 른 그림 찾기, 바느질 등을 하면 관찰력이나 집중력이 큰다. 모험가형 아이들은 논리적인 편이므로 퍼즐이나 언어 게임도 좋아한다.

 

 

 

 

 

 

한 가지로 다양하게 놀게 하자.

장난감을 주면 쉽게 싫증을 낸다. 하나의 장난감으로 다양 하게 노는 방법을 가르치는 놀이교육법을 찾자.
혼자서 놀게 해보자. 평소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던 아이가 혼자서 무언 가에 집중해 있을 때는 할 말이 있더라도 기다리자. 아이와 함께 혼자 있 을 때 즐기는 놀이 목록을 만들고 스스로 놀도록 한다. 혼자서 놀이에 집중하 는 법을 배우면서 집중력도 늘리자. 

 

'나의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가 유치원에 가기 싫어할 때  (0) 2014.01.02
아이의 거짓말하는 버릇  (0) 2014.01.02
소아비만의 원인  (0) 2013.12.30
똑똑한 아기교육법  (0) 2013.12.30
아기에게 좋은 비타민 D  (0) 2013.12.26
Posted by 로지즈
,